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특징, 유전병, 분양가 총정리 (사료 추천)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얼굴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외모를 가지고 있고, 쫀득쫀득한 볼살로 집사에게 행복함을 선사하죠. 뼈대도 튼튼하고 단단한 몸으로 건강한 아이인데요. 이 글에서는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특징, 종류, 유전병, 분양가, 사료 추천 등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품종 개요

구분 특징
털 특징 – 조밀하고 두꺼운 단모
– 여름보다 겨울에 털이 좀 더 두꺼워지고 길어지는 특징
얼굴 특징 – 크고 둥글둥글한 머리
– 쫀득쪽든한 볼살
– 크고 동그란 눈
– 성장하면서 눈색이 변함
– 짧은 코
성격 – 조용하고 순한 편
– 독립적인 성격
역사 – 영국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고양이
– 최초기록은 19세기부터 발견됨
유전병 비대성 심근증 (HCM), 다낭성 신장 질환(PKD)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세요.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특징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털 종류

구분 특징
모색 –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보유
– 회색이 가장 흔함
모종 – 조밀하고 두꺼운 단모
– 여름보다 겨울에 털이 좀 더 두꺼워지고 길어지는 특징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다양한 털 색상과 무늬가 가능해요. 하지만 무늬가 없는 회색 색상이 가장 흔합니다.

골드색상은 브리티쉬 숏헤어 골드 (일명 브숏 골드)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특유의 우아함을 갖추고 있죠.

얼굴 특징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구분 특징
얼굴 모양 – 크고 둥글둥글한 머리
– 쫀득쪽든한 볼살
– 크고 동그란 눈
– 성장하면서 눈색이 변함
– 짧은 코

둥글고 큰 머리와 빵빵한 볼살이 인상적이에요. 특히 볼살이 쫀득쫀득해서 집사들이 좋아해요. 수컷일수록 볼살이 더 많답니다.

눈색이 성장하면서 변하는 특징이 있어요. 회색 털을 가진 블루 품종의 경우, 어릴때 눈동자 색상이 녹색이었다가 성장하면서 호박색으로 변해요.

체형 및 크기

구분 특징
체형 세미 코비 체형
뼈대가 굵고 단단한 몸
짧은 다리, 끝이 둥근 꼬리
몸 길이 35 ~ 45cm
어깨 높이 25 ~ 30cm
무게 수컷 : 4.5 ~ 5kg
암컷 : 3.5 ~ 4.5kg
  • 세미 코비 체형 : 전체적으로 코비 체형과 가까워 머리가 둥글고 튼튼한 몸을 가지고 있지만, 코비 체형보다 가슴가 꼬리가 긴 편

얼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외형은 둥글고 두툼해요. 다리 뼈대가 굵고 몸통도 단단해요. 꼬리도 다른 고양이와 달리 뼈대 자체가 굵게 이어지고 끝에서 둥글게 마무리되요. 체형에서 아주 건강미가 넘치는 아이죠.

성격

착하고 순한 성격으로 조용한 고양이에요. 사람을 좋아하지만 은근 독립적인 면도 있어서 자기만의 시간도 좋아해요.

  • 조용하고 순함
  • 잘 울지 않는 편
  • 독립적인 성격

수명

구분 기간
수명 14 ~ 20년

평균 수명은 14년에서 20년이에요. 주변 환경이나 예방접종 여부에 따라 더 오래 살 수도 있어요. 따뜻한 관심과 행복을 전해주세요.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역사와 유래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브리티쉬 숏헤어 기원

브리티시 쇼트헤어 기원은 고대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요. 로마 군인들이 영국을 침공하면서 함께 데려온 고양이들이 브리티시 쇼트헤어의 조상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죠.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양이라고 여겨지고 있어요.

최초의 기록은 19세기부터 발견되기 시작합니다. 미국에서 열린 최초 캣쇼에 등장한 기록이 있어요. 영국에서 시작한 이 고양이는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에서까지 아주 인기가 많았어요. 1889년에는 영국 고양이 협회(GCCF)에서 공식 품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이름의 유래

‘브리티시’는 이 품종이 ‘영국(Britain)’에서 기원했음을 의미하고, ‘쇼트헤어’는 이 품종의 고양이들이 ‘짧은 털(short hair)’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즉, 브리티시 쇼트헤어는 영국 짧은 털 고양이를 의미합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품종 공식 등록 기관

주요 기관 품종 인정 여부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 O
국제 고양이 협회(TICA) O
국제 고양이 연맹(FIFé) O
세계 고양이 연맹(WCF) O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주요 고양이 협회에 모두 등록되어 있는 품종이에요.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유전병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구분 설명
다낭성 신장 질환(PKD) – 의의 : 혈액 내의 적혈구의 숫자가 감소하게 되어 용혈성 빈혈을 일으키는 질환
– 증상 : 체중이 줄고, 식사를 잘 거르며, 자주 피로해하여 수면량이 급격하게 증가함.
– 예방 : 신장 질환에 많이 걸리는 타입이니 음수량 관리 필요
비대성 심근증(HCM) – 의의 : 심장 근육이 정상에 비해 크고 단단해져 심장의 기능을 방해하는 질환
– 증상 : 이 질환은 조용히 진행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파악하기 어려움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품종이이에요. 아주 낮은 확률이지만, HCM(비대성 심근증)과 PKD(다낭포성 신장질환)와 같이 일반 고양이에 발견되는 일반 글로벌 유전병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분양 관련 사항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분양가

구분 분양가
기본가 30만원 이상

브리티쉬 숏헤어 분양가는 최소 30만원 이상입니다. 다만, 특별한 색상이나 패턴, 혈통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특히 혈통에 따라 200만원 이상으로 분양가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분양 전 준비사항 (주변 환경 조성)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온순하고 얌전한 편이에요.  안락한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아요.

  • 편안한 잠자리: 고양이들은 대부분 시간동안 수면을 취합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침대 또는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 장난감: 고양이 전용 장난감, 레이저, 캣닙을 사용하면 실내에서도 충분한 운동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물건: 고양이들은 자신들의 냄새가 남아 있는 물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용하던 오래된 물건이 있다면 청소를 하더라도 냄새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안전한 숨을 공간: 모든 고양이는 위협을 느낄 때 좁은 공간에서 안식을 취합니다. 캣하우스나 숨숨집 등을 통해 숨을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 추천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의 영양 상태, 건강 상태, 연령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깽이와 성묘와는 필요 영양이 다르기 때문에 사료가 다르다는 걸 인지해주세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많이 추천되는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사료 몇 가지입니다.

  • 힐스 사이언스 다이어트 : 힐스 사이언스 다이어트는 전반적인 건강 유지를 지원하는 일련의 사료를 제공합니다. 연령별, 체중 관리용, 치아 건강용 등 다양한 종류의 사료들이 있습니다.
  • 오리젠 캣 앤 키튼 : 브리티쉬 숏헤어 뿐만 아니라 모든 고양이 종에게 좋은 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85%의 고기 성분과 15%의 과일과 야채 성분이 들어가 있어 고양이의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합니다.
  • 아카나 와일드프레이리 캣 : 육류와 신선한 과일, 야채가 주 성분으로 고양이의 건강과 체질량, 일상적인 활동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로얄캐닌 브리티시 숏헤어 어덜트 : 이 사료는 브리티시 쇼트헤어 고양이의 특정 영양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사료는 고양이의 근육량 유지와 건강한 체중 관리를 지원합니다.

그루밍 방법 및 주기

구분 주기 횟수
빗질 최소 주 1회
세수 필요할 경우에 한해
귀청소 월 1~2회
발톱정리 최소 주 1회
칫솔질 최소 주 1회
  • 털이 짧아서 빗질은 자주 할 필요는 없어요. 빗질은 고양이와의 교감시간이므로 가능한 많이 해주세요.
  • 세수, 귀청소는 필요할 경우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발톱 정리를 하지 않으면 날카롭게 자라나요. 따라서 자주 발톱 정리를 하는것이 안전을 위해 좋아요.
위드포우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스팅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