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숲 고양이 특징, 유전병, 분양가 총정리 (사료 추천)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목과 가슴에 긴털과 꼬리에 풍성한 털로 작은 사자와 같은 외모가 매력적입니다. 특히 성격도 개냥이고 에너지가 많아서 함께하기 정말 좋은 아이에요. 이 글에서는 노르웨이숲 고양이 특징, 종류, 유전병, 분양가, 사료 추천 등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노르웨이숲 고양이 품종 개요

구분 특징
털 특징 – 고밀도 장모 (속털이 촘촘하고, 겉털이 풍성)
– 일반 장모종에 비해 털빠짐이 적은 편
얼굴 특징 – 머리가 길고 콧등이 긴편
– 양쪽 눈과 코를 이으면 정삼각형에 가까운 형태
– 미간에서 코 끝까지의 선이 일직선
특징 – 목과 가슴에 긴 털, 꼬리에 풍성한 털
– 귀 안쪽 털이 바깥쪽으로 휘어나와 있음
성격 – 개냥이
– 야외활동 좋아하고, 사냥본능이 가득함.
역사 – 1930년대 노르웨이숲 고양이가 멸종 위기에 처해 이를 보호하기 위한 기관이 설립
– 1977년 FIFe, 1984년 TICA, 1987년 CFA 각각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
유전병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 (GSD IV), 비대성 심근증(HCM), 고관절 이형성증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세요.

노르웨이숲 고양이 특징

노르웨이숲 고양이 2  노르웨이숲 고양이 4

털 종류

구분 특징
모색 – 다양한 색을 보유
– 다양한 무늬 
모종 – 고밀도 장모 (속털이 촘촘하고, 겉털이 풍성)
– 털빠짐이 적은 편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두꺼운 털과 긴 꼬리, 강한 발톱 등 노르웨이의 험난한 자연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노르웨이라는 추운 지역에서 충분히 버틸수 있도록 긴 털이 몸 전체를 덮고 있는데요. 이 긴 털들은 털빠짐이 적은 편이에요.

여름과 겨울에 털의 밀도 차이가 있는데요. 겨울에는 추위에 충분히 견딜수 있도록 털이 더 촘촘하게 난답니다. 신기하죠?

털의 특성상 폭염 때는 열사병에 아주 취약하답니다. 혹시 집사라면, 꼭 주의해주세요.

노르웨이숲 고양이 5

얼굴 특징

구분 특징
얼굴 모양 – 머리가 길고 콧등이 긴편
– 양쪽 눈과 코를 이으면 정삼각형에 가까운 형태
– 미간에서 코 끝까지의 선이 일직선
– 날카롭게 살짝 치켜 올라간 아몬드 형태
– 색상과 무늬는 다양
– 높고 넓으며 귀 끝이 날카로운 형태

노르웨이 숲 외모 특징은 미간과 코 끝 사이 선이 일직선이에요.

체형 및 크기

구분 특징
체형 롱 앤드 서브스탠셜 체형
(몸통이 길고, 다리도 길고, 체격이 좋고, 뼈대가 굵음)
특징 – 꼬리와 몸이 1:1 비율
– 목과 가슴에 긴 털, 꼬리에 풍성한 털
– 귀 안쪽 털이 바깥쪽으로 휘어나와 있음
몸 길이 35 ~ 46cm
어깨 높이 22 ~ 30cm
무게 수컷 : 5 ~ 10kg
암컷 : 4 ~ 8kg
  • 롱 앤드 서브스탠셜 체형 : 오리엔탈, 포린, 세미포린, 코비, 세미 코비 형에 속하지 않는 체형으로서,  몸통이 길고 굵은 근육질의 단단한 체형

몸통이 크고 목과 가슴에 털이 풍성한 외모와 노르웨이 발생 지역으로 보아 북유럽 신화에서 전차를 끈다는 고양이가 이 품종이라고 해요.

숫사자처럼 목과 가슴에 털이 길고, 꼬리에도 털이 풍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양이 꼬리 모양과는 달라요. 귀 안쪽에서 부터 바깥쪽으로 휘어 나온 긴 털이 있는데요. 이는 바람과 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격

노르웨이 숲은 대표적인 개냥이에요. 에너지가 많고 관심받는 것을 좋아해요. 다른 애완동물, 특히 댕댕이와 함께 키운다면 넘치는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고, 활동적이고 애교가 많은 아이로 성장할꺼에요. 이름 그대로 노르웨이 숲에서 살던 고양이라 본능적으로 야외 활동을 좋아하고 다른 고양이보다 식욕이 많은 편이에요.

  • 개냥이
  • 영리함
  • 야외활동을 좋아함
  • 에너지가 넘침
  • 사냥 본능이 가득함

수명

구분 기간
수명 14 ~ 16년

보통 수명은 14년에서 16년이에요. 정기적인 건강 체크와 예방접종, 그리고 좋은 환경 조건과 스트레스가 없는 생활로 인해 20년 이상 살 수도 있어요. 생각보다 짧은 시간이니 항상 관심과 행복을 전해주세요.

노르웨이숲 고양이 역사와 유래

노르웨이숲 고양이 7

기원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노르웨이의 수목 지대에서 자연발생한 품종으로, 약 4천 년 전부터 존재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노르웨이의 춥고 혹독한 기후에서 살아남기 위해 두꺼운 털과 강인한 체격을 갖게 되었으며, 사냥과 쥐잡이로 인간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바이킹의 전설과 신화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바이킹들은 노르웨이숲 고양이를 배에 태워 항해를 했는데, 배를 보호하고 쥐를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10세기 노르웨이 올라프 왕이 노르웨이숲 고양이를 노르웨이의 공식 고양이라고 지명하여 이 품종은 왕실 품종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1930년대에는 노르웨이숲 고양이가 멸종 위기에 처해 이를 보호하기 위한 기관이 설립되었으며, 1970년대 말에는 국제적으로 순종 고양이로 인정받았습니다. 1977년 FIFe, 1984년 TICA, 1987년 CFA에서 각각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받았다.

품종 이름의 유래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노르웨이의 자연에서 자연발생한 고양이 품종으로, 오랜 세월 동안 숲에서 살아왔습니다. 따라서 노르웨이의 숲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양이라는 의미에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어요.

노르웨이숲 품종 공식 등록 기관

주요 기관 품종 인정 여부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 O
국제 고양이 협회(TICA) O
국제 고양이 연맹(FIFé) O
세계 고양이 연맹(WCF) O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주요 고양이 협회에 모두 등록되어 있는 품종이에요.

노르웨이숲 고양이 유전병

노르웨이숲 고양이 8

구분 설명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
(GSD IV)
의의 : 글리코겐이 제대로 생산되지 않고 비정상적인 글리코겐 분자가 세포 내부에 축적
증상 : 장기 기능 장애, 근육 위축
비대성 심근증(HCM) 의의 : 심장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거나 단단해져서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질환
증상 : 이 질환은 조용히 진행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파악하기 어려움
고관절 이형성증 의의 : 대퇴 고관절의 기형과 변성
증상 : 골반 및 둔부의 통증 및 다리 절음 등
예방 : 체중 감소, 운동 조절

노르웨이숲 고양이의 대표적인 질환은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 (GSD IV) 입니다. 심근 비대증 (HCM)은 랙돌, 메이쿤, 노르웨이숲 품종과 같이 대형묘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참고로 GSD IV, HCM 은 유전병이므로 부모에게 없으면 아이에게도 유전되지 않습니다.

노르웨이숲 고양이 분양 관련 사항

노르웨이숲 고양이 1

분양가

구분 분양가
기본가 50만원 이상

노르웨이숲 분양가는 기본 50만원 이상으로, 아이의 외모, 모종, 골격에 따라 다양합니다. 특히 혈통 여부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분양 전 준비사항 (주변 환경 조성)

노르웨이 숲은 매우 어려운 기후 조건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지만,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주변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양이 용품 : 노르웨이 숲은 탐험을 좋아합니다. 캣 타워, 스크래치 박스, 숨숨집을 구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넓은 공간: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꽤 크고 활동적이라, 너무 작은 공간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충분히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 주세요.
  • 적절한 온도와 습도: 노르웨이 숲은 원래 살던 북유럽의 기후에 적응했기 때문에, 너무 덥거나 건조한 환경은 좋지 않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사료 추천

노르웨이숲 고양이의 영양 상태, 건강 상태, 연령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깽이와 성묘와는 필요 영양이 다르기 때문에 사료가 다르다는 걸 인지해주세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많이 추천되는 노르웨이숲 고양이 사료 몇 가지입니다.

  • 로얄캐닌 노르웨이숲 캣 사료 : 노르웨이 숲 고양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고양이 사료로 목구멍 크기에 맞는 크루첸트 형태로 제작되었어요. 오메가 3, 오메가 6, 비타민 E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피부 건강과 털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힐스 사이언스 다이어트 치킨 레시피 : 아연, 오메가3와 6이 풍부하여 피부건강과 털결 유지에 좋으며, 고단백질로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하여 고양이의 건강을 돕습니다.
  • 오리젠 캣 앤 키튼 : 노르웨이숲 뿐만 아니라 모든 고양이 종에게 좋은 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85%의 고기 성분과 15%의 과일과 야채 성분이 들어가 있어 고양이의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합니다.

그루밍 방법 및 주기

구분 주기 횟수
빗질 최소 주 2회
세수 필요할 경우에 한해
귀청소 필요할 경우에 한해
발톱정리 월 2~3회
칫솔질 최소 주 1회
  • 속털을 가진 이중모라서 적어도 2~3일에 한 번씩은 빗질을 해주는 것이 아이의 기관지에 좋아요. 횟수가 줄어들수록 털빠짐은 심하고 속털끼리 엉켜서 아이가 상당히 힘들어해요.
  • 목욕후 털이 말릴 경우에 조심해야해요. 토끼털처럼 가늘고 길다 보니 털을 말릴 때 까딱 잘못 하면 털이 엄청 엉키게 되요.
  • 세수, 귀청소, 발톱 정리는 필요할 경우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드포우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스팅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